세액공제 연금저축펀드 VS 연금저축보험 차이점과 연말정산 절세방법 01

벌써 연말입니다. 12월 31일까지 소득에서 1년간 원천징수해 둔 세금과 실제 내야 하는 세금의 차이를 다음 해 1월에 정산하는 것을 연말정산이라 합니다.

2023년 소득이 많았거나, 공제금액이 줄어든 경우 연말정산에서 환급을 못 받거나 추가로 세금을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.

이런 경우 연말이 되기 전 미리 부족한 금액을 채워 환급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.

특히 연금저축은 연 400만원이던 한도가 2023년부터 연 600만원까지 늘어 세액공제를 200만원 더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연금저축은 소득에 따라 납입액의 13.2%~16.5%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보험 무료 전화상담

언제든 연락주세요

 

돌려 받는 세금은 720,000원~990,000원까지로 만만치 않은 환급액입니다.

​납입여력이 더 많은 분은 퇴직연금(IRP계좌 또는 DC형) 추가납입까지 최대치로 할 경우 연금저축+퇴직연금추가납입 합산 연 9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.

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에 여유가 있다면 2024년 지출이 예상되는 결제를 12월 31일 이전으로 당기면 소득을 줄여 환급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.

 

 

연금저축펀드 VS 연금저축보험 비교

증권사에 가입하는 연금저축펀드와 보험사에 가입하는 연금저축보험, 둘 다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지만 다르죠.

​하나는 펀드의 특성이, 다른 하나는 보험상품의 특성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습니다.

​두 상품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● 연금저축펀드의 장점

​첫째, 납입이 자유롭습니다.

​매달 내도 되고, 1년에 한 번만 내도 상관없습니다.

​세액공제받고 싶은 만큼만 내도 되니 소득이 줄거나 공제금액이 많은 연도에는 납입을 안 해도 상관없습니다.

​둘째, 상품 운용이 자유롭습니다.

​증권사 상품은 기본적으로 원금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국내 펀드, 해외 펀드뿐만 아니라 ETF 투자까지 가능합니다.

​물론 연금저축보험과 비슷한 CMA계좌로도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원금보장을 추구할 수는 있습니다.

​다만, 가입자가 상품을 운용해야 하는 것은 장점도 될 수 있지만 복잡해지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.

​아래는 직접 운용해 주는 연금저축 상품으로 이전했던 후기 공유합니다.

 

● 연금저축보험의 장점​

첫째,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.

일단 가입하고 자동이체 걸어두면 납입기간 동안 신경 쓰지 않아도 이자가 붙습니다.​

물론 초기 3년 정도는 사업비 차감으로 원금 이하로 적립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금을 넘겨 이자가 붙습니다.​

둘째, 종신형 연금으로 수령 가능

모든 보험사는 아니고 생명보험사에 가입한 연금저축보험은 사망 시까지 받는 종신형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.​

증권사, 손해보험사 연금저축은 최대 25년 내에서 기간을 정해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항목

연금저축

연금보험

납입 한도

연간 1,800만 원

없음

판매 창구

생명보험사, 손해보험사,

증권사, 은행 등 다양한 금융기관

생명보험사

수령 시기

저축 기간 5년 이상, 만 55세 이상

만 45세 이상

세액공제

혜택

연 600만 원

없음

비과세 혜택

없음

연금수령 시 이자를 포함한 연금소득 비과세

 

연금 수령 시 세금

● 연금 지급 시 세금

​① 세액공제받지 않은 납입액 : 비과세

​② 세액공제받은 금액과 이자 또는 운용수익

​- 연간 연금액이 1,200만원 이하일 경우 : 연금소득세만 부담

(연금소득세는 연령(만)에 따라 차등 부담, 70세 미만 5.5%, 80세 미만 4.4%, 80세 이상 3.3%)

​- 연간 연금액이 1,200만원 초과일 경우 : 종합소득 합산 과세

 

● 일시금 지급 시 세금

​① 세액공제받지 않은 금액 : 비과세

​② 세액공제받은 금액과 운용수익 : 기타소득세 16.5% (단, 부득이한 사유 시 연금소득세만 부담)

※ 부득이한 사유

  • 천재지변
  • 가입자의 사망
  • 가입자의 해외이주
  • 가입자 또는 가입자의 부양가족이 질병 또는 부상에 따라 3개월 이상의 요양 필요
  • 가입자의 파산선고 또는 개인회생절차 개시 결정 등

 

연금저축펀드 같은 경우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투자지역, 투자 대상 이런 것들도 개인이 다 선택을 해야 되고 시장 상황에 따라서 계속해서 바꿔줘야 됩니다.​

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껜 선택할 투자옵션이 많은 것은 장점이지만, 아닌 분들께는 오히려 복잡해서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.

​하지만 최근 보험사가 연금저축에 적용하고 있는 이율을 보면 연금저축펀드로 이전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대출 금리가 7%를 넘기고, 예적금 금리가 4%~6%를 넘기는 2023년 11월 현재 1%대 이율을 연금저축보험 적립액에 적용하고 있습니다.

 

가입 및 운용방법

 

 

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은 가입할 수 있는 곳이 다릅니다. 연금보험은 생명보험회사에서만 취급하고 있습니다.

반면에 연금저축은 여러 금융기관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. 생명보험사뿐만 아니라 손해보험사, 증권사 그리고 은행에서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개인연금 가입이 고민되신다면, 위에 엔에프피 무료 전화 상담 후에 자신의 은퇴 계획과 수익 목표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, 상품의 특성과 조건을 잘 비교하시고, 가입하시기 바랍니다.

​위의 전화 무료 상담은 은퇴를 준비하거나 이미 은퇴한 분들을 위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. 다양한 세액공제 및 연금 정보를 나누고 있으니 부담 없이 무료 전화 상담 활용해 보세요!

 

보험 무료 전화상담

언제든 연락주세요

 

cpa

2 thoughts on “세액공제 연금저축펀드 VS 연금저축보험 차이점과 연말정산 절세방법 01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